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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SP's Magazine]의도적인 선두 회피 전략
시장에 먼저 진입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나중에 진입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서는 많은 학자들이 이견을 나타내고 있다. 사실 업종에 따라, 혹은 제품에 따라 선발 진입과 후발 진입의 효과는 다른게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후발 주자로 시작하여 선두그룹에 포함된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의도적인 후발전략을 활용한다는 사실은 의미 있는 시사점을 던져준다. 시장 위험을 회피하고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누리는 의도적인 후발, 추종자 전략은 더 이상 비겁한 방법이 아닌 의도적이고 전략적인 선택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