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경영관리의 어려움 TSP가 해결합니다.

Information

TSP's Story [25편] - 소비자행동 변화와 기업의 마케팅 전략 (1)

상이 급변하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지구상에 일어나는 여타 대형사건들이 인간에게 미치는 충격처럼 COVID19는 세상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각과 생각,

그리고 행동을 바꾸어 놓고 있다. 세계적 전염병으로 인한 국경과 대도시 등의 일시 봉쇄는 우리의 기억 속에 그리고 후세대의 기억 속에 유쾌하지 않은 문화적 유산으로 한동안

 남아있게 될 것이다. 감정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문화적 고통은 인간에게 상처를 남긴다. 많은 점에서 코로나는 2008년 미국 뉴욕대 나심 탈레브 교수가 말한

‘검은 백조 사건’(세상을 바꾸는 쇼킹한 사건 / *(주): 참조)에 비유할만하다. 탈레브는 과거의 끔찍한 사건들(예컨대 미국 911테러 사건 같은)에 대한 인간의 반응은 역으로

예측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한다. 즉, 기존문화를 바꿀 정도의 충격이 있는 후에 이미 그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마치 그러한 충격을 예측할 수 있었고 그래서 피할 수도

 있었을 것처럼 자신들의 생각을 반영하여 그 사건을 재빨리 합리화한다는 것이다. 이번 코로나 사태도 그러할 것인가? 앞으로 나타날 코로나는 피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면 사실 코로나 이전에 이미 생겼어야 했던 것은 아니었을까?  ...중략...

경영관리의 어려움 지금 바로 TSP와 상담하세요.

온라인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