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경영관리의 어려움 TSP가 해결합니다.

Information

[TSP's Magazine] 리더와 구성원의 상호작용과 교환관계

  • 6121
  • 2016-01-18
리더는 무엇을 하는 사람일까요? 조직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구성원들에게 어떻게 해 주어야 하는 걸까요? 리더 역시 사람이고 조직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인 만큼 사람들과의 영향관계에 집중함으로써 성과를 개선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바로 리더-성원 이론의 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직의 구성원들과 개별적인 관계를 갖고, 그들이 정해진 업무 이상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게 해주고, 상호 신뢰와 존경을 갖도록 해주는 일이 리더의 중요한 책무라고 리더-성원 이론은 이야기 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리더와 성원의 깊은 관계는 좀 더 원활한 의사소통과 신뢰 그리고 더 많은 동기부여를 가능케 합니다. 단, 조직을 내집단과 외집단으로 구분짓는 것은 자칫 편견과 편애를 유발하고 조직 내부에 파벌을 형성하게 하는 부정적 효과를 가질 수도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스스로 내집단에 포함되고 싶었지만, 그렇지 못한 외집단의 사람들의 경우 불만이 높아질 수도 있고, 높아진 불만으로 인해 의도적으로 부정적인 행동을 할 수도 있겠지요. 이러한 부분을 두루 잘 관리하는 것이 리더와 구성원의 원활한 상호관계를 통한 리더십 영향력의 출발점일 수 있을 것입니다.



※ TSP’s Magazine E-book
[No.438] 리더와 구성원의 상호작용과 교환관계

경영관리의 어려움 지금 바로 TSP와 상담하세요.

온라인 상담신청